all_wrap_start

무용의 본질을 연구합니다.

The Korea dance education society researches the essence of dance.
한국무용교육학회가 뿌리부터 튼튼한 무용교육을 만들어 갑니다.
[무용교육총서4] 한국교육무용사
  • 조회수 |1072
  • 작성일 | 2016-08-08
[무용교육총서4] 한국교육무용사
저자 : 김우미
발간일 : 1998. 8.1.
 
내용요약
 
제1부 한국교육무용의 흐름

Ⅰ. 교육 무용의 개념 정립
1. 무용개념의 변천과정
2. 교육 무용론의 정립
3. 유희 문화와 무용의 관계

Ⅱ. 개화기와 1910년대의 교육무용
1. 근대 학교 체조와 무용
  (1)병식(兵式)체조의 무용적 성격
  (2)체조의 일종으로서의 무용
2. 무대화한 권번(券番)의 무용
  (1)권번무용의 성립배경
  (2)무대무도회와 권번의 무용

Ⅲ. 1920년대 교육무용
1. 해외동포 학생들의 공연과 무대무용
  (1) 블라디보스톡음악단의 외국 민속무용공연
  (2)해외동포학생들의 공연이 무대 무용에 끼친 영향
2.체육교육으로서의 무용의 발전
  (1) 언론매체에 발표된 교육무용사상
  (2) 각종 행사를 통해서 본 교육무용의 실태
  (3) 체육교육과 교육무용의 관련성
3. 신무용과 교육무용의 영향 관계
  (1) 이시이바쿠(石井漠)의 신무용 사상
  (2) 신무용의 국내 소개 및 보급

Ⅳ. 1930년대의 교육무용
1. 강습회를 통한 교육무용의 활성화
  (1) 강습회 지도자들의 교육무용사상
  (2) 각종 강습회의 실태와 특징
2. 교과과정과 각종 행사에 반영된 교육무용의 내용
  (1) 교과과정을 통해서 본 교육 무용의 변천
  (2) 각종 행사별로 본 교육무용

Ⅴ. 식민지 시대 말기의 교육 무용
1. 황국신민화 정책과 교육무용
  (1) 내선일체의 강요와 예술무용의 시련
  (2) 황국신민화의 수단으로 변질된 교육무용
2. 제2차 세계대전과 무용교육의 퇴조
  (1) 학교교육의 군사훈련화
  (2) 전시체제하에서의 교육무용의 쇠퇴

Ⅵ. 해방 이후의 교육무용
1. 해방과 교육 무용의 부흥
  (2) 무용가 단체의 설립과 무용의 재건
  (2) 조선교육무용연구소의 창립과 교육 무용의 활성화
  (3) 각종 강습회와 행사별로 본 교육무용
2. 전쟁으로 인한 교육 무용의 시련
3. 1960 년대 이후 현대 교육무용의 흐름과 과제

제2부 무용연구의 지평확대

Ⅰ. 한국 근대 무용과 서구 사조의 수용
1. 한국 근대 무용사 연구의 새로운 단계
2. 삼일운동 직후의 사회상과 서구 민속무용의 수용
3. 현대화의 진전과 근대 무용의 전성기
4. 내선일체 정책과 근대 극복의 좌절
5. 독창적인 무용의 창조를 위한 교훈

Ⅱ. 무용교육의 발달
1. 글을 시작하며
2. 고대 국가의 무용교육
  (1) 그리이스의 무용
  (2) 로마의 무용
3. 중세민속무용의 발생
4. 근대학교 체조와 무용교육
5. 현대 창작무용과 무용교육
6. 한국의 무용교육
  (1)해방이전의 무용교육
  (2)해방이후의 무용교육

부록